아이맘심리상담센터
심리컬럼

심리운동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이맘 작성일15-10-20 13:23 조회1,194회 댓글0건

본문

1. 심리운동의 개념
 지각, 경험, 인식, 행동의 기능적 통합으로 이루어진 인간행동의 심리적, 운동적 관계를 뜻하는 심리운동(psychomotorik)은 신체적 움직임을 통한 교육방법인 심리운동교육과 움직임을 매개로 치료를 하는 심리운동치료를 말한다.
 심리운동 교육과 치료는 운동능력향상이나 결함의 치료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물적인 환경과 사회적인 환경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거기에 상응하여 행동하는 능력을 돕는 전인적인 발달에 중심목표를 두고 있다.
 심리운동이 시작된 독일에서는 발달이 지체 또는 위협이 되는 영·유아분야와 움직임과 인지영역에 장애가 있는 아동과 성인을 위한 치료분야 그리고 조기교육과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 교육과 사회적인 활동성과 심리적인 동일성에 도움이 필요한 성인과 노인분야에서 전인적인 치료와 교육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심리운동의 역사
 심리운동은 심리치료사인 Kiphard에 의해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1955년 귀터스로(Guetersloh)시에 위치한 도립병원의 아동 정신병원에서 정신지체아동을 위해서 처음으로 심리운동적 치료를 시작하였다. 그는 당시 임상에서 행해지던 운동치료가 주로 장애 아동의 결점이나 장애에만 초점을 맞추고, 체육훈련에서는 아동간의 경쟁·비교를 통해 지나치게 수행능력과 업적을 중시하는 것을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리운동 컨셉을 만들어 냈다. 
 그는 후에 함(Hamm)에 있는 아동·청소년 정신병원에서의 오랜 경험들을 심리운동상의 움직임 치료에 적용하였다.
 Kiphard(1980)는 감각과 인지의 문제를 지각과 움직임의 결핍으로 보고 놀이와 같은 연습을 통하여 이러한 장애가 치료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심리운동에서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 놀이, 감각놀이 외에 창의적인 마술놀이, 판토마임, 역할놀이 등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 치료의 성과는 1966년 마부르크 대학교 아동·청소년 정신병원 소속의 Schilling교수와의 학술적 교류를 가져왔고 그 결과 장애아동을 위한 심리운동연습처치방법을 체계화하여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으로 지적장애, 자폐, ADHD, 지체장애 등 전 장애 영역에 걸쳐 독일에 소개되었고,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 1983년에는 독일 마무르크 대학교에 심리운동치료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모톨로기 학과가 설치되어 이론과 심리운동프로그램개발 그리고 심리운동전문가 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운동은 독일 마브르크 대학 이외에도 일선 조기교육실,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등 일반 교육현장 뿐 아니라 특수교육분야에도 적용되며,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다. 장애 유무, 장애 정도와는 무관히 인간의 장점과 능력, 가능성을 출발점으로 삼는 심리운동은 교육현장 및 치료현장 전반에 적용되고 있다.
 심리운동은 한국에 한국심리운동학회와 협회가 설립되었고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심리운동실이 설치되어 치료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고, 심리운동 연구소의 설립으로 관련학과와의 학제간 연구와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 심리운동의 목적
 심리운동은 신체적·정신적 결함을 극복시키거나, 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장려함으로써 전 인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즉,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 속에 적절한 움직임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나아가 타인과 상호 협력하여 살아가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을 가능케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내가 갖고 있으며, 동시에 나 자신이기도 한 신체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심리운동은 신체를 통한 감각과 운동성 체험의 기회로, 다양한 신체경험(Koerpererfahrung), 물질경험(Materialerfahrung), 사회경험(Sozialerfahrung) 등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동은 비로소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자기능력(Self-Kompetenz) - 자신과 자신의 신체를 경험하고 지각함으로써 자신의 몸과 정신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물질능력(Sah-Kompetenz) - 물질적 환경을 경험하고 지각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정보를 해석하고 처리하여 그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능력(Sozial-Kompetenz) - 사회적 환경을 경험하고 지각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원만하고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